업계소식

글보기
제목[업계소식]폭염에도 집 안 26도…“에어컨 틀 필요 없어” 2018-08-20 14:27:07
작성자


 

실내온도가 여름철 26도, 겨울철 20도를 유지하는 주택단지가 있어 화제다. 바로 노원구 하계동에 위치한 '에너지제로 주택단지'다.

현재 이 주택단지에는 신혼부부, 노인 등 121가구가 살고 있으며 태양광발전과 지열히트펌프 시스템을 이용해 난방, 온수, 냉방, 조명, 환기에 필요한 전기와 열을 직접 생산한다. 도시가스 역시 전혀 쓰지 않아 취사도 전기인덕션을 이용한다.
에너지제로 주택은 건축 설계단계에서 '패시브(Passive) 설계기술'을 적용해 일반주택의 평균 에너지 요구량보다 61%나 절감된다. 주택 내·외부를 틈이 새지 않도록 고기밀 구조로 설계하고, 열 이동을 최소화하는 3중 로이유리와 외부 블라인드로 단열 성능을 극대화했다.

실내온도는 여름철 26도, 겨울철 20도를 유지한다. 집안 내부에 열회수형 환기장치를 설치해 미세먼지, 황사로부터 실내공기를 정화하는 기능도 있다.

그러나 건축물 설계는 여름철 31.2도, 겨울철 -11.3도를 기준으로 하도록 되어 있어 기록적인 한파나 폭염에는 실내온도에 만족하지 못하는 입주민도 있다.

9일 에너지제로 주택단지를 둘러보니 에어컨 실외기를 설치한 가구가 적지 않게 눈에 띄었다. 이명주 명지대 제로에너지건축센터장은 "여름철 31.2도, 겨울철 -11.3도는 30년 평년기온으로 검토한 국내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이라며 "외부기온의 높은 변화폭에도 실내온도는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사 전문 보러가기]